부비동 내시경 수술

편안하고 정직한 진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부비동 내시경 수술

부비동염(축농증)이란 어떤 병인가요?

코는 후각 기능과 더불어, 기도 점막의 온도 및 습도를 유지하고, 유해 먼지를 걸러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외부 충격으로부터 얼굴 내부의 중요 구조물을 보호하는 역할도 하게 되는데 부비동이라고 불리는 빈 공간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부비동에는자연공이라는통로가 있는데, 이를 통하여 공기가 드나들게 되어 온도, 습도 유지를 하게 되며 부비동 점막에는 나쁜 물질을 내보내는 미세 섬모가 있어 코안의 위생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다양한 원인(감기, 비염, 구조적 이상 등)에 의해서 자연공이 막히게 되면 부비동에염증(농)이 고이게 되는 현상이 생기는데 이를 부비동염(축농증)이라고 합니다.

부비동염은 왜 생기는 건가요?

감기나 비염에 의해서 자연공이 막혀서 생기는 경우가 가장 흔하고 치아나 임플란트와 같이 치과적인 원인에 의해서 부비동으로 염증이 전파되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담배연기나 매연과 같은 자극 물질은 비점막의 섬모운동을 방해하여 축농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이 오랜 기간(3개월 이상) 지속되면 만성화되어 약물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만성 부비동염의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만성 부비동염의 경우비강 점막이 혹처럼 부어오르는 현상이 발생하는데(그림) 이를 비용종(물혹)이라고 합니다.

이미지명

부비동염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만성부비동염의 주요 증상들로는 누런 콧물, 후비루, 코막힘, 후각감퇴 등이 있을 수 있고 급성 부비동염의 경우에는 발열, 두통, 전신쇠약감 등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후비루로 인한 기침, 안면통, 치통, 구취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숨앤숲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시면 정확한 문진 후, 내시경검사를 통하여 비강 내 염증을 확인하고 X-ray나 CT를 통해서 부비동에 염증이 고여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축농증은 후각감퇴를 일으키기도 하기 때문에 후각검사도 선별적으로 시행합니다

이미지명

부비동염은 약물로 치료가 되나요?

급성 부비동염은 증상이 생긴지 4주 미만의 경우를 말하며 대부분 약물로 치료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항생제를 포함한 약물치료를 제때 받는 경우 대부분 3일정도 지나면 증상이 좋아지지만,경우에 따라서는 3주 이상 복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항생제, 비강 스테로이드 스프레이, 진해거담제등의 약물을 사용하고 식염수 세척도 효과적인 치료방법 중 하나입니다.

부비동 내시경수술은 어떤 경우에하나요?

충분한 기간동안 약물 치료받았는데도 호전이 없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부비동내시경수술)를 받아야 합니다. 비용종(물혹)을 동반한 경우에는 약물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수술을 통하여 비용종을 제거하고 자연공을 넓혀주어 차있는 농을 깨끗이 씻어내게 됩니다. 수술 후에 자연공을 통해서 환기 및 점막 섬모운동이 개선되어 농이 고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수술의 목표입니다.

숨앤숲 이비인후과에서는 최신의 내시경 장비 및 수술 도구를 갖추고 있으며, 1-day 수술실을 운영하여 당일로 부비동 내시경 수술을 받고 귀가하실 수 있습니다.

※ (참조) 대한비과학회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