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중격 교정술

편안하고 정직한 진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비중격 교정술

비중격만곡증(deviated nasal septum)이란?

비중격(nasal septum)은 코의 중앙에 위치하여 비강을 둘로 나누는 벽을 의미합니다. 좌, 우측 비강의 측벽에는 비갑개(nasal turbinate)라는 구조물이 있으며 이 중 하비갑개(inferior turbinate, IT)가 가장 앞에서 관찰됩니다. 비중격이 휘어져 코막힘이나 후비루 (콧물이 목뒤로 넘어가는 것)등의 증상을 일으키거나 부비동염 (축농증) 등 기능적 장애를 유발하는 상태를 비중격만곡증이라 하며 한국인의 22.4%에서 발생할 만큼 흔한 질환입니다 (그림 1).

그림 1. 비중격만곡증 환자의 비강 내시경 소견

A.우측 비강 / B. 좌측 비강.

이미지명

비중격만곡증의 증상은?

주된 증상은 코막힘입니다. 환자들은 대개 비중격이 휘어서 좁아진 쪽의 코막힘을 호소하지만 양측의 코막힘이 번갈아 가면서 생기는 경우도 드물지 않으며, 경우에 따라 오히려 넓은 쪽의 코막힘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에 의해 넓어진 쪽의 비강은 보상 반응에 의해 하비갑개의 점막이 점점 두꺼워지는 비후성 비염이 생길 수 있는데, 이로 인하여 넓은 쪽 비강에도 코막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코막힘이 심하면 머리가 무거운 증상, 집중력 저하에 따른 기억력 감퇴 등이 동반될 수 있고, 코골이, 수면무호흡과 같은 수면 장애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비강내 기류의 변화는 점막을 건조하게 하여 비출혈 (코피), 가피 (딱지)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비중격 교정술은 어떻게 하나요?

코막힘 등의 증상으로 생활에 불편감을 유발하는 경우 비중격교정술과 같은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비중격교정술은 전신마취 혹은 부분마취 하에 시행하게 되며, 대개는 코 안 점막에 절개를 가한 뒤 휘어진 뼈나 연골부를 부분적으로 절제하거나 여러 교정술을 이용해서 휘어진 부위를 바로잡습니다(그림 3). 그리고 비중격이 휘어진 경우 넓은 쪽 비강의 하비갑개가 비후성 비염이 동반되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하비갑개 수술을 보통 같이 시행하게 됩니다. 수술은 코 안으로만 시행되기 때문에 수술 부위 흉터가 전혀 보이지 않으며, 코성형을 같이 시행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외형상의 변화는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수술은 1시간 가량 소요되며 수술 후 출혈을 막기 위해 코패킹을 하루 정도 하게 됩니다. 코패킹 제거 후에는 일상 생활에 지장이 없으며, 수술 후 2주 가량 주 2회 정도 드레싱이 필요합니다. 저희 병원에서는 day-surgery (당일 수술) 개념을 도입하여 부분 마취로 수술하고 수술 후 3~4시간 뒤 귀가하게 됩니다.

그림 3. 비중격교정술 모식도

대개의 경우 코 안 절개를 통해 교정이 가능함

이미지명